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 방법 관련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관공서나 회사에서 pdf 파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방문하기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등 보험료 관련 업무, 건강검진 조회와 같은 건강관리 업무도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이 궁금한 매년 5월 경에는 환급금 조회를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2.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에 들어갑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중간에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개인과 사업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업무는 개인 업무이기 때문에 '개인'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방문자별 맞춤메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

 

3. 로그인 화면에서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개인 신분 확인이 필요한 일이므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크게 간편인증(민간인증서)과 공동/금융 인증서의 2가지 방법이 제공됩니다. 간편인증에는 카카오톡, KB모바일 인증서, 페이코, Pass앱, 삼성패스, 네이버앱, 신한은행 인증서, 토스앱 인증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건강보험 로그인 화면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선택

 

4. 간편인증 중 카카오톡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 중 편한 것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인증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이름, 생년월일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 인증 요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인증요청 안내'라는 메세지가 옵니다. '인증하기'로 인증을 진행하면 '인증완료'라는 메세지가 오고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간편인증 진행화면
카카오톡 간편인증

 

5. 로그인 후,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한다 

 

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을 마치면, 정보 열람이 가능해집니다.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에 접속해보시면, 본인의 건강보험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닌 기간은 직장가입자, 그 외에 기간은 직장피부양자,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등으로 구분됩니다. 본인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내용이 맞다면, 우리가 원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을 위해서 하단에 있는 '프린트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내역 화면
하단에 프린트발급 선택

 

6. 암호 입력 화면이 나오면,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한다

 

프린트발급을 누르면, 문서 암호를 확인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기본 암호는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이므로 눌러주시고 파일을 여시면 됩니다. 

암호 입력 창
생년월일 입력

 

7.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을 확인합니다

 

프린트발급을 누르고 암호를 입력할 때, pdf 파일이 컴퓨터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내컴퓨터 > 즐겨찾기 > 다운로드) 프린트는 이 pdf 파일을 열어서 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이 필요할 때는 이 파일을 이메일 등으로 전송해 주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은 소중한 정보가 담긴 것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 방법

 

팩스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보낼 때는, 위에 설명한 '프린트발급' 버튼 옆에 있는 '팩스전송'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팩스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팩스 발급은 정보보호 차원에서 주민번호 뒷자리는 '*' 처리하게 됩니다. 해외팩스는 불가하며,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를 통해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 화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 방법 전혀 어렵지 않으니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서 손쉽게 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무인발급기, 건강보험 앱, 건보공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발급 가능하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부모님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부양자 등록은 가족의 건강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분들은 연말정산에도 관계되는 부

powerofon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