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기차 보조금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국가 지자체 금액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무공해차라고도 하죠. 내년도 무공해차에 대한 정부 예산이 더 늘었는데요. 그러면 보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건지 한 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

 

내년도 무공해차 보급을 위해 투입되는 예산은 2조 4천억입니다. 올해보다 확 늘었죠. 현재 전기차 보급 실적이 25만대 정도인데, 내년에는 50만대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예산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차량 대수를 크게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죠. 즉, 투입 예산은 늘었지만,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한 대당 주는 보조금 규모는 약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2022년 차량 가격별 국가 전기차 보조금

 

국가에서 주는 보조금과 지자체에서 주는 것이 따로 있죠. 먼저 국가 보조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지원금액 : 최대 700만원 (최대 지원액은 에너지 효율 등 추가 보조금 100만원 포함)
  • 차량 가격별 지원금 : 5500만원 미만 100% 지급 / 5500만원 ~ 8500만원 미만 50% / 8500만원 미만 보조금 없음
  • 지원 물량 : 16만 5천대

전년도와 비교하면 지원 최대금액은 백만원이 줄었고, 가격별 구간은 5백만원씩 낮아졌습니다. 이렇게 변경된 의미는 많은 차들에게 지원혜택을 줄거라서 한 대당 지원금은 줄어든 것이고, 차량 가격별 지원금 구간을 낮춘 것은 전기차 가격을 낮추려는 의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테슬라 자동차EV6 자동차
테슬라 EV6
EV80 전동화 자동차GV60 자동차
GV80 ev GV60

 

보조금이 줄어들면, 기존 계약자들은?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면, 애매한 부분이 생기죠. 바로 지금 계약을 걸어 놓으신 분들입니다. 올해 보조금 생각하고 5990만원 짜리 차들, GV60, 벤츠 EQA, 아이오닉5 등을 계약하신 분들은 대부분 내년에 차를 받으실텐데요. 이럴 경우 보조금 혜택은 50%로 줄어들게 됩니다. 올해는 100% 받을 수 있다고해서 계약했는데, 내년에는 50%로 줄다니, 억울한 상황이지만, 100% 받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2022년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국가 보조금 외에 지자체에서 주는 보조금이 따로 있죠. 그래서 전기차 보조금을 일컬을 때는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산한 금액을 얘기합니다. 지자체마다 금액이 달라서 2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내년도 특/광역시 지방보조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 200만원 (2021년 400만원)
  • 대전 : 500만원 (2021년 700만원)
  • 대구 : 400만원 (2021년 450만원)
  • 부산 : 400만원 (2021년 450만원)
  • 광주 : 400만원 (2021년 500만원)
  • 인천 : 360만원 (2021년 480만원)
  • 울산 : 450만원 (2021년 550만원)
  • 세종 : 300만원 (2021년 300만원)

대부분의 지자체가 보조금을 내렸습니다. 국가 보조금과 같은 이유겠죠.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대당 금액은 줄인 것입니다. 서울이 반으로 준 것이, 하락폭이 꽤 크네요. 대전도 2백만원 줄었지만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보조해줍니다. 세종시는 지난해도 똑같군요. 

 

벤츠 eqa 자동차벤츠 eqa 자동차 윗면
벤츠 eqa
벤츠 eqa 내부아우디 e-tron 내부
eqa 내부 e-tron 내부

 

보조금이 낮아지면 앞으로의 전기차 가격은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 볼 문제인데요. 그동안 보조금에 맞춰서 차량 가격을 결정하고 준비해 온 차들이 대부분이죠. 아이오닉, GV60, EV6, 벤츠 등이 6천만원 조금 안되게 전기차 가격을 맞춰서 출시한 것은 모두 이런 이유입니다. 그런데 기준금액이 500만원 더 낮아진다면, 과연 이 차들이 그것에도 발맞추어 차량 가격을 더 낮출 것인지 그것은 한번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정부가 바라는 것이 바로 이런 식으로 차량 가격을 낮추는 것인데요. 보조금을 주는 이유 자체가 전기차 플랫폼이 초기 단계라서 제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전기차와 같은 무공해차를 타는 사람들이 좀 더 수월하게 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것이죠. 국내 브랜드 차들은 국내 정책 결정 단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아마도 있을 것 같기 때문에 맞춰서 내놓을 것 같지만, 벤츠나, 아우디, 폴스타2 같이 수입 차량들은 국내 사정에 맞춰서 계속 차량을 출시할 것인지, 아니면 고급화 전략으로 이제 보조금따위 신경쓰지 않고 가격을 올려버릴 것인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아이오닉5 자동차아우디 e-tron 자동차
아이오닉5 아우디 e-tron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국가 지자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제 전기차를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계셔서 판매차량 10대 중 1대 판매는 전기차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이제 내연기관 엔진 개발을 중단하겠다고 선언까지 한 마당이라서, 이제 자동차의 세대교체는 기정사실이라고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확신을 갖고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내년도 보조금 혜택의 변화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혜택 잘 받고 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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