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AT ?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하는 법
작년에 직장을 그만둔 중도퇴사자 분들은 연말 정산 하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작년 한해 동안 한 직장에서 직장 생활을 한 경우라면, 회사에서 가이드 해주는대로만 서류를 제출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막상 본인이 챙겨서 하려면 막막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도 퇴사자도 어렵지 않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시스템이 잘 되어 있기도 하고, 5월 종합소득세로 신고하는 방법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본인의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2. WHO ?
작년에 퇴사하고 같은 해 이직하신 분, 퇴사하고 취직하지 않으신 분 모두 해당 됩니다.
3. HOW ?
그럼, 본격적으로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2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퇴사하고 같은 해에 이직하신 분: 연말정산 자료(소득 공제 및 세액 공제자료)와 전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현직장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라고 물음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퇴사할 때, 이직을 고려하고 나오신다면, 반드시 미리 발급받고 나오셔야 합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을 받지 않고 퇴사하신 분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법이 있으니까요.
◆ 퇴사하고 취직하지 않으신 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가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 다시 나타납니다. 아래를 보시면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 퇴사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받는 방법
1. 전 직장에 요청합니다. 퇴사자 관리 프로세스가 잘 갖추어져 있다면, 받으시는데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중도퇴사자에게 관련 서류를 제공하는 것도, 연말정산 담당부서에서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2. 전 직장에 요청하는 것이 여의치 않으실 경우, 퇴사한 다음 해 3월, 전 회사가 근로자의 지급명세서를 전자 신고한 이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홈택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중도퇴사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받는 방법(퇴사 다음 해 3월 가능)
1. 로그인하여 My 홈택스로 갑니다.
2.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 내려받기 합니다.
◆ 5월 종합소득세 기간 활용하기
중도퇴사자를 비롯해 프리랜서, 자영업자, 그 외 공제받지 못한 금액이 있는 모든 분들은 5월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를 통해서 연말 정산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손쉽게 가능하며, 작년에 근로 소득이 있으신 분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1. 신고/납부 탭에서 '종합소득세'를 클릭합니다.
2. 근로소득자 신고서의 '정기신고 작성'에서 전자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근무 기간만 공제 가능한 항목과 무관하게 공제 가능한 항목
연말 정산은 근로를 제공한 동안만 공제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공제 자료 조회 시, 아래 항목에 대하여 근무 기간을 구분하여 조회하시면 됩니다.
#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중도퇴사할 때는 반드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셔야합니다. 나머지는 홈택스에서 진행 가능하니까요. 중도퇴사자 분들 모두 연말정산 잘 챙겨서 꼭 환급받으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