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연말정산 간단하네요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하는 법

 

1. WHAT ?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하는 법

작년에 직장을 그만둔 중도퇴사자 분들은 연말 정산 하는 것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작년 한해 동안 한 직장에서 직장 생활을 한 경우라면, 회사에서 가이드 해주는대로만 서류를 제출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막상 본인이 챙겨서 하려면 막막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도 퇴사자도 어렵지 않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시스템이 잘 되어 있기도 하고, 5월 종합소득세로 신고하는 방법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본인의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2. WHO ?

작년에 퇴사하고 같은 해 이직하신 분, 퇴사하고 취직하지 않으신 분 모두 해당 됩니다. 

 

 

 

 

3. HOW ?

그럼, 본격적으로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2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퇴사하고 같은 해에 이직하신 분: 연말정산 자료(소득 공제 및 세액 공제자료)와 전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현직장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라고 물음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퇴사할 때, 이직을 고려하고 나오신다면, 반드시 미리 발급받고 나오셔야 합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을 받지 않고 퇴사하신 분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법이 있으니까요.  

 

◆ 퇴사하고 취직하지 않으신 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가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 다시 나타납니다. 아래를 보시면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 퇴사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받는 방법

 

1. 전 직장에 요청합니다. 퇴사자 관리 프로세스가 잘 갖추어져 있다면, 받으시는데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중도퇴사자에게 관련 서류를 제공하는 것도, 연말정산 담당부서에서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2. 전 직장에 요청하는 것이 여의치 않으실 경우, 퇴사한 다음 해 3월, 전 회사가 근로자의 지급명세서를 전자 신고한 이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홈택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중도퇴사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받는 방법(퇴사 다음 해 3월 가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받는 방법 1

1. 로그인하여 My 홈택스로 갑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받는 방법 2

2.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 내려받기 합니다. 

 

 

 

◆ 5월 종합소득세 기간 활용하기 

중도퇴사자를 비롯해 프리랜서, 자영업자, 그 외 공제받지 못한 금액이 있는 모든 분들은 5월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를 통해서 연말 정산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손쉽게 가능하며, 작년에 근로 소득이 있으신 분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1

1. 신고/납부 탭에서 '종합소득세'를 클릭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1

2. 근로소득자 신고서의 '정기신고 작성'에서 전자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근무 기간만 공제 가능한 항목과 무관하게 공제 가능한 항목

연말 정산은 근로를 제공한 동안만 공제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공제 자료 조회 시, 아래 항목에 대하여 근무 기간을 구분하여 조회하시면 됩니다. 

 

근로기간만 공제 가능한 항목
근로기간과 무관하게 공제 가능한 항목

 

 

#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중도퇴사할 때는 반드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으셔야합니다. 나머지는 홈택스에서 진행 가능하니까요. 중도퇴사자 분들 모두 연말정산 잘 챙겨서 꼭 환급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