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이 한창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하여 받고 계신데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이번 1차 말고도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이번 방역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고,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앞으로의 지급은 구체적으로 대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난 27일(월) 오전 9시에 접수를 시작하여 28일 오후 6시까지 54만 1,338명에게 방역지원금이 지원되었습니다. 일괄적으로 백만원씩 지급됨으로 금액으로 따지면 5,413억 3,800만원이 지급된 것이죠. 신속하게 지급될 필요가 있다고 하여 방역대책 기간 중에 지급이 시행됐는데, 1차 신속 지급 대상인 70만명의 77.3%에 달하는 지급율을 기록했습니다. 1차 대상자이면서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은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많은 분들이 신청 시작 이틀 만에 신청부터 지급까지 이미 마치셨는데요. 이것은 이미 대상자가 명확히 정해져 있어서 따로 심사 과정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청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한데요. '소상공인방역지원금.kr' 신청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빨간색으로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실텐데요. 이곳으로 들어가 줍니다. 유의사항이 나오는데요. 잘 읽어보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2. 개인정보 이용 동의 항목이 나오는데요. 방역지원금 지급을 위해서 필요한 항목이니, 하단에 모두 동의로 체크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에 있는 마케팅 활용에 관한 '선택' 항목은 체크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3. 지원받을 사업체의 사업자 번호를 입력합니다.
4. 1차 대상자일 경우 '방역지원금 신속지급 신청 대상입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본인 확인 절차로 넘어갑니다. 1차 대상자가 아닐 경우, '방역지원금 신속 대상 명단에 없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추가 일정 확인에 대한 안내로 넘어갑니다.
5. 개인사업자의 경우, 휴대폰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사업자의 경우는 법인 공동인증서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6.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세부 정보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개인 이름, 전화번호, 사업자주소 등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하단에 입금계좌 정보에 입금받을 계좌번호를 넣거나, 이미 채워져 있다면 맞는지 확인합니다. 법인의 경우 법인 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정보를 모두 적으셨다면 다시 한번 체크하시고 '신청하기'로 접수를 완료합니다. 마지막에 대표자, 핸드폰번호, 계좌정보, 신청금액이 모두 맞는지 완료 안내문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결과는 입력한 핸드폰 문자로도 발송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결과 확인
신청을 모두 완료하셨으면, 메인 페이지에서 파란 버튼의 '신청결과확인'으로 지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지급이 완료되었다면, 진행현황에 '지급완료'라고 나타나실겁니다. 지급 확인에 대한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 결과 화면 하단에 있는 '확인서 출력' 버튼을 이용하여 출력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시기
이번 지원금 지급 대상자인 분들은 신속하게 당일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루 5회 이체가 이루어 지는데요. 지급 시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정 ~ 오전 10시까지 신청 건 : 12시 지급
- 오전 10시 ~ 13시 신청 건 : 15시 지급
- 오후 13시 ~ 15시 신청 건 : 17시 지급
- 오후 15시 ~ 18시 신청 건 : 20시 지급
- 오후 18시 ~ 자정까지 신청 건 : 다음 날 새벽 3시 지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방법 지급금액
신청 시 기재하셨던, 계좌번호로 현금 입금됩니다. 지급액은 정액으로 모두 100만원이 일괄 지급됩니다. 한 사람이 다수 사업체를 운영하여 해당하는 경우, 각 사업체에 대해 최대 4개까지 인정되어, 400만원까지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수 사업체 운영자 또는 공동대표의 경우 다음 달 중순, 별도 신청 기간이 있을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확인
앞서 말씀드렸듯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1차 대상자의 경우, 홈페이지 '신청하기'로 들어가셔서, 개인정보 이용동의와 사업자 번호 입력을 거치면 대상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1차 대상에 없다고 해도, 남은 차수 동안 본인에 해당하는 기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역지원금 대상자 신청 요건
이번 지원금 대상의 핵심은 매출 감소가 확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1차 신청은 영업시간 제한을 받는 업체 대상이기 때문에, 매출 감소가 확실시 된다고 인정되어, 별도의 증빙없이 신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부터는 매출 감소와 연관이 있는 증빙을 하거나, 요구되는 별도의 증빙을 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콜센터
신청을 진행하시다가 막히거나, 신청결과확인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방역지원금 콜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문의처는 1533-0100 입니다.
손실보상금 예정
방역지원금과 별도로 손실보상금 지급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손실보상금 지금은 현재 95% 지급으로 거의 마무리가 되어 가고 있는데요. 2021년 4분기 손실보상금은 내년 2월 중순부터 지급될 예정에 있습니다. 영업시간 제한만 인정되었던 것과 달리 '인원제한'에 대한 보상도 추가되며, 숙박업도 추가 될 예정입니다. 최저 보상금액 또한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대폭 향상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영업시간 제한 없는 업체 지급
1차는 영업시간 제한에 해당하는 업체만 신청과 지급을 받고 있는데요. 그렇면 이에 해당하지 않는 업체들은 언제 받게 되는 것일까요. 지급 스케줄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 영업시간 제한 없는 업체 중 버팀목플러스, 희망회복자금 지급된 곳 - 1월 6일부터 지급
- 영업시간 제한 업종 중 확인이 필요한 곳 - 1월 중 지급
- 버팀목플러스, 희망회복자금 미지급 업체 중 11월 매출액 기준 감소가 확인된 곳 - 1월 중 지급
- 12월 매출액 기준 감소가 확인된 곳 - 2월 초 지급
- 증빙자료 별도 확인 필요한 곳 - 1월 중 지급
- 이의 신청하여 재산정 된 곳 - 2월말 지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제외 업종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 업종은 제외됩니다.
- 변호사, 회계사
- 병원, 약국
- 금융, 보험 관련 업종
- 사행성 업종
- 비영리기업, 단체, 조합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업체 중 분명 피해가 있고, 이것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2월 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의 신청서와 증빙자료를 내면, 재산정하여 지급이 결정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법, 결과 확인 방법, 지급 시기, 문의처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1차 신청은 이미 지급받는 분들이 확정되어, 신속하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달부터 진행되는 2차 ~ 5차 지급에는 증빙 자료 또는 조건이 필요한데요. 본인이 해당되는 것은 어떤 것인지, 미리 체크하여 신청 기간에 빠뜨리지 않고 신청하여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100만원이 피해를 구제하기에는 턱없이 적은 돈이지만, 신속히 지급되고 있고, 추후 손실보상금도 더욱 강화되어 집행된다고 하니, 하나하나 신청하고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