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격리자 생활지원비 온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니, 그동안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했던 것보다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7월 11일 확진자부터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에게만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된 것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모든 격리자에게 지원되었던 코로나 격리자 생활지원비 변경 사항을 확인하시고,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코로나 격리자 생활지원비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
7월 10일 이전까지의 확진자는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서류 작성을 하고, 코로나에 걸렸던 사실을 증빙해야 했으나, 이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맞춤 안내 조회 후 생활지원비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순서
-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 보조금24 나의 혜택 메뉴 (이용동의 필수)
- 확인하세요 탭에서 맞춤 안내 조회 (코로나 생활지원비 지원 혜택이 없을 시 표시 안됨)
- 생활지원비 신청
2. 기준중위소득 100% 기준
이번에 바뀌는 격리자 생활지원비는 기준중위소득 100% 가구에게만 지급됩니다. 기존 모든 격리자에게 제공되던 것과는 달라지게 된 것입니다. 기준중위소득 기준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판정합니다.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중 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하여 기준 금액 이하인 경우에 지원하게 됩니다. 가구원수에 따른 산정보험료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도 기준중위소득 100% 산정 보험료
- 1인가구 보험료는 기준중위소득 120% 산정보험료를 준용
3. 격리자 생활지원비 신청 조건
7월 11일(월)이후 격리가 시작된 확진자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 대상 조건도 11일 이후 격리자에게 해당하는 조건입니다. 생활지원비 신청은 격리가 종료된 다음날 부터 9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은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22년 2월 13일 이전 격리된 사람은 22년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
4. 격리자 생활지원비 신청 필요 서류
이전 신청은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코로나 증빙을 해야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행정정보 관련 시스템 간 정보 연계가 되어 자동으로 필요한 정보가 채워지게 되므로 별도 준비할 서류는 없습니다. 소득 기준 충족 여부도 자동으로 조회하여 볼 수 있으므로, 이전보다 훨씬 편리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를 앓으셨고, 격리자 생활지원금도 신청하셨을 것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지고 자동으로 증빙이 되는 점은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중위소득 100%라는 조건이 덧붙여져서 이제 모든 격리자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점입니다. 코로나가 다시 확산세로 접어들고 있는데, 모두 조심하자는 마음으로 이 고비가 잘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격리자 생활지원비 온라인 신청 방법 잘 확인하시고, 나에게 일이 닥쳤을 때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