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전기차 EQXX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벤츠가 EQS에 이어서 다시 한번 충격적인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CES 2022에서 새롭게 모습을 나타냈는데요. 벤츠가 정말 역대 최고의 차를 또 내놓을 것 같아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벤츠 전기차 EQXX (feat CES 2022)
CES는 원래 가전제품, 컴퓨터 칩셋 같은 것들이 주인공인 곳인데, 전기차 시대로 넘어오면서, 많은 전기차 업체들이 CES에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가전제품 카테고리로 들어가는 것인지는 몰라도, 암튼 그 때문에 CES는 더욱 풍성해지고 있죠. 이번에 벤츠에서 선보인 전기차 EQXX는 CES 전체를 통털어 화제의 중심에 잇는 것 같습니다. 벤츠가 만들면 다르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 것이 아닐까 합니다.
벤츠 전기차 EQXX 스펙
아직 양산된 차가 아니라, 컨셉트카로 선보인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스펙은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거의 양산차의 형태로 선보였기 때문에 이것이 양산차가 아닌지 추측하고 있습니다. 일단 CES에서 선보이고 반응을 보겠다는 것 같은데, 대략적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장 : 5m (휠베이스 2,800mm)
- 무게 : 1.7톤
- 배터리 : 100kWh
- 주행거리 : 1,000km (전비 10km/kWh)
- 200마력, 토크 150kW
- 공기저항계수 : 0.17
이번에 가장 놀라운 것은 한번 충전에 1000km를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만 충전하면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할 수 있다는 얘기죠. 정말 놀라운 배터리 효율입니다. 배터리 효율을 전비라고 많이 표현하죠. 괜찮은 차들이 5~6 정도의 전비를 보이는데 반해, 벤츠 EQXX는 무려 10km/kWh의 전비를 보여줍니다. 어나더레벨로 훌쩍 올라갔는데요. 벤츠의 배터리 효율화 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에 왔는지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전기차 충전하기가 참 아직 쉽지 않은데, 이렇게 한번 충전하면 장거리 운행할 수 있다고 하면, 전기차를 사는 이점이 훨씬 더 올라갈 것 같습니다.
공기저항계수 0.17
벤츠 전기차 EQXX는 0.17입니다. CES에서 벤츠는 공기저항계수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0.17이란 것은 역대 최고 수준이기 때문이죠. 공기저항을 적게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차가 잘 나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잘 나가면, 전기 효율도 당연히 더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공기저항계수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했고, 0.2 선으로 온지도 얼마 되지 않은 상황인데요. 벤츠는 이것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성공하여 정말 바람을 가르는 자동차를 탄생시킨 것 같습니다.
벤츠 전기차 EQXX 디자인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참 날렵한 느낌입니다. 공기저항을 극단적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한 차이므로 날렵한 모습을 하는 것은 당연한데요. 그 안에 다양한 곡선을 살려서, 우아하고 세련된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물론 벤츠답게 럭셔리함도 잃지 않았구요. 스포츠카 같기도 하고, 쿠페형 세단 같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느낄만한 디자인입니다. 내부도 정말 아름다운데요. EQS에서 선보인 하이퍼 디스플레이보다 한단계 더 나아간 직선으로 쭉 뻗은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QS의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이것이 미래차다라고 환호한 것이 엇그제 같은데, 이제 EQXX로 한번 더 발전해 나가는 벤츠입니다. 역시 세계적인 회사는 무언가 다른 비전을 제시하는 것 같네요.
꼬리가 늘었다 줄었다
공기저항계수를 줄이기 위해서 이번에 벤츠가 시도한 것 중 하나는 자동차 꼬리를 늘이는 방법입니다. 꼬리라니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하시겠지만, 실제로 뒷범퍼 아래쪽에 꼬리가 있어서, 평소에는 접혀 있다가 시속 80킬로의 속도가 되면, 꼬리가 길게 펴지면서, 그곳에서 산란되는 공기들을 원활히 배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공기저항계수에 대해서 벤츠가 정말 진심이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 양산차가 이렇게 나온다면, 영화에서 보는 차가 다니는 것 같은 비현실감이 살짝 느껴질 것 같습니다.
벤츠 CLS의 전기차 버전?
벤츠 전기차 EQXX는 벤츠 CLS의 전기차 버전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는데요. EQS가 S클래스의 전기차 버전, EQE가 E클래스의 전기차 버전인 것을 보면, EQCL이 CLS의 전기차 버전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두자리에 어떤 알파벳이든 들어갈 것 같은데 이것이 CLS에 CL이 들어갈 것 같다는 것이죠.
벤츠 전기차 EQXX에 대해서 체크해 보았습니다. 벤츠를 좋아하시는 많은 분들이, 벤츠의 미래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CES 행사인 것 같습니다. 벤츠 EQS가 국내에 출시되고 이제 막 출고되고 있는데요. 럭셔리하고 화려한 전기차의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EQXX는 한 단계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내외부 디자인도 보다 세련되진 것 같고, 무엇보다 1회 충전에 1000km를 간다는 것은 전기차가 가야 할 방향을 제대로 짚은 것 같아 관심이 집중됩니다. 좀 더 기다리면 1회 충전에 3000km를 간다던지, 태양광패널만을 이용해서 주행가능한다던지, 얼마든지 새롭고 신선한 모습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벤츠의 오너는 아니지만, 벤츠의 팬으로써 이번 벤츠의 컨셉 전기차 EQXX가 이 모습 그대로 양산되어 나오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