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김치 맛있게 담는 법 맛남의 광장 백주부님 레시피
백김치 정말 시원하고 맛있죠. 달큰한 백김치를 한 입 먹으면, 그 청량감에 끝없이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
특히 백김치의 그 시원한 국물이란, 한식 입맛을 가진 분이시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맛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백김치를 만드는 것은 꽤 어렵게 느껴지죠.
요리 고수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 백김치 레시피가 아닌가 생각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백김치의 요리 과정은 약간 복잡하기도 하고, 간을 잘 맞춰야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포기하기에는 백김치가 너무 맛있죠.
백종원 쌤과 함께라면, 백김치도 결코 어렵지 않은 음식입니다.
잘 따라오시면 누구나 맛있는 백김치를 드실 수 있으니, 한번 백김치 레시피 잘 따라와 보시죠. ^^
요즘 안전 수칙이 중요하듯이 레시피도 알려드리는 수칙을 잘 따르면 멋진 요리를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백김치 레시피 수칙! 맛남의 광장 백종원 선생님 버전으로 시작해 봅니다.
1. 겉껍질을 제거한 손질된 배추를 1/4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겉껍질은 조금 질길 수 있어요.
2. 굵은 소금 42T에 물을 6L 부어 배추 절일 물을 만들어 줍니다. 기호에 따라 적당히 소금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3. 소금물에 배추를 넣고 상온에서 2~3시간 절여줍니다.
4. 2~3시간 정도 절인 배추를 물에 씻어줍니다.
5. 이제 백김치에 넣을 풀을 만들 차례입니다. 풀쑤기는 김치의 발효를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풀 : 물에 곡물가루를 넣어 진득하게 끓인 것으로 김치에 넣으면 풋내를 없애고 발효를 돕는다.
풀쑤기 수칙을 어기면 맛있는 백김치를 만들 수 없습니다.
아래 풀쑤기 수칙을 잘 따라 하셔야 백김치 맛이 제대로 납니다. 깊은 맛을 위해 레시피 수칙을 잘 따라해 주세요. ^^
6. 백김치 레시피에서 중요하고도 다소 어려운 부분, 풀쑤기입니다. 물 4L에 찹쌀가루 24g을 풀어 물풀을 만들어 줍니다.
7. 끓기 전까지 되직하게 끓여줍니다.
8. 끓여준 물풀에 새우젓, 간마늘을 적당량 넣습니다.
9. 양파를 믹서기에 갈아서 물풀에 첨가해주고 잘 저어줍니다. 이때는 끓이는 상태가 아닙니다. 불에서 내려줍니다.
10. 백김치 하면 상쾌한 맛이 생각나시죠? 여기서 백종원 선생님의 꿀팁 나갑니다. 백김치의 시원하고 달큰한 맛을 확 올려주기 위해서 물풀에 사이다를 넣어줍니다. 사이다하면 청량감이죠? 이 청량감을 백김치에 녹여주는 겁니다. 요리 고수분들은 이미 많이 쓰고 계신 팁이지만, 모르셨던 분들에겐 정말 꿀팁이 되실겁니다. 맛이 확 올라갑니다.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 꿀팁 ㅎㅎ
11. 물, 찹쌀 넣고 되직하게 끓여주고, 새우젓, 간마늘, 간양파, 사이다까지 넣어주시면 찹쌀 물풀이 완성됩니다.
12. 자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시구요. ㅎㅎ 이번엔 백김치 속을 담글 차례입니다. 속 재료는 쪽파, 간 무, 홍고추, 소금입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잘 버무려줍니다.
13. 절여놓았던 배추에 김치 속을 잘 넣어줍니다. 김치소를 넣으실 때는 안쪽에 깊숙히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안쪽이 아무래도 잘 안베이니까요.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이런 작은 디테일이 만들어 내는 것이겠죠. ㅎㅎ
14. 김치소까지 배추에 잘 넣으셨으면, 이제 만들어 놓은 물풀을 부어줍니다. 김치 맛을 내고, 발효를 시키기 위함입니다.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채워주세요.
15. 물풀을 부어넣고 실온에서 3일정도 익혀줍니다. 3일 후에는 냉장 보관 해줍니다.
이렇게 백김치 레시피 백종원 선생님 버전으로 한번 해보았습니다.
다소 긴 과정에 지치지 마시고, 맛있는 백김치를 생각하며 잘 따라하시면 누구나 충분히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 다시 한번 참고하시고, 백김치 맛있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