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냄비 닦는법

탄 냄비 닦는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얼마전에 고구마를 삶다가 냄비를 태워먹었는데요. 아무리 닦아도 검게 탄 냄비를 완전히 닦아낼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찾아본 후에, 직접 해보고 효과 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탄 냄비 닦는법

 

탄 냄비 그을음은 철수세미로 문지르면 대부분 지워지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냄비도 상처가 난다는 것입니다. 코팅에 균열이 가면, 아무래도 수명이 줄어들 수 밖에 없죠. 철수세미로 살살 문질러서 지워지는 그을음이라면, 냄비 안다치게 문질러서 해결하시면 되고, 그게 되지 않는다면,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탄 냄비 닦는법

 

 

먼저 결과 사진을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세미로 아무리 닦아도 벗겨지지 않던 탄 냄비 그을음이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방법으로 닦아내니, 말끔하게 잘 닦여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검증하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니, 냄비 버리기 전에 꼭 한번 시도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준비물 : 베이킹소다, 물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탄냄비 닦기 결과

 

1. 탄 냄비를 닦을 수 있는데까지 닦아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그을음을 수세미로 최대한 닦아내는 것입니다. 그을음이 두꺼운 상태에서 작업을 한다면, 냄비와 닿아있는 밑 부분의 그을음이 잘 벗겨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을음을 부드러운 수세미로 최대한 벗겨내기

 

2. 냄비에 물을 적당히 붓고 베이킹 소다를 3~4 스푼 정도 넣습니다. 

물은 많이 넣으시면 안됩니다. 거품이 일어 넘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을음이 많다 싶으면, 베이킹소다 양을 조금 많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물의 양은 그을음이 잠길 정도, 냄비의 1/5 정도를 넣고, 베이킹소다는 3스푼을 넣었습니다. 

적당량의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습니다.

 

 

3. 베이킹 소다를 넣은 물을 20분 가량 끓입니다.

물이 끓어오르고 약 15분 가량 끓였습니다. 총 20분 정도입니다.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면서 물이 시커멓게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탄내도 나고 베이킹소다 냄새도 나기 때문에 환풍기나 창문을 열어놓고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혹시 거품이 많이나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신다면 끓어 넘칠 수도 있으니, 옆에서 잘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20분 가량 끓입니다.

 

4. 불을 끄고 그을음을 잘 닦아냅니다.

불을 끄고 확인해보면, 그을음이 어느정도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반 정도는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남은 것은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니, 전에는 사라지지 않았던 그을음이 닦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복해서 닦아주고, 마지막으로 세제를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잘 세척해줍니다.

수세미를 이용하여 반복하여 닦아줍니다.
하얀컵에 받아보니, 그을음 물이 마치 커피 같네요.

 

 

5. 세척을 마치고, 깨끗한 냄비로 돌아왔습니다.

베이킹소다로 작업을 마치니, 정말 놀랍게도 깨끗한 냄비가 되었습니다. 아무리 닦아도 닦여지지 않던 바닥 그을음이 이 방법을 통해서 해결되었네요. 냄비 태워먹고 버려야 하는 마음이, 이 간단한 작업 하나로, 산듯하게 바뀌었습니다. 깨끗한 냄비를 보니, 속이 다 후련하네요.

깨끗한 냄비로 돌아왔습니다.

 

탄 냄비 닦는법 간단하게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겨울철에 저처럼 고구마를 찌거나, 호빵, 만두 같은 것 올려놓고 살짝 늦게 확인하여 냄배를 태워먹는 경우가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철수세미로 빡빡 닦으면 물론 닦이긴 하지만, 냄비에 손상이 가니 별로 추천할 방법은 아닌 같습니다. 

많이들 이용하시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탄 냄비 있으신 분들은 이 방법으로 그을음을 싹 지워보시기 바랍니다. 탄 냄비 닦는법 직접 해보니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