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계산기 안정권 커트라인 계산하기

청약가점계산기 계산법 관련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약가점은 청약 전 꼭 따져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청약 당첨 확률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청약가점계산기를 돌려보시면 가능합니다. 안정권인지 커트라인인지 당첨권 밖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청약가점계산기 안정권 커트라인 계산하기

 

1. 청약 HOME 사이트 방문하기 (홈페이지)

 

 

청약일정, 당첨자발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청약 HOME 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있는 '청약자격 확인' 메뉴를 보시면 '가점계산기'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곳에 들어가시면 간단하게 청약가점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계산기란 몇 가지 조건을 입력하면 청약 가점이 몇 점인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청약 home 홈페이지
청약자격 확인 코너에 가점계산기 선택

 

2. 무주택기간 선택하기

 

무주택 기간을 선택합니다. 무주택자란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일 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주택 기간 산정은 청약을 신청하는 사람과 그 배우자의 무주택 기간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무주택 기간을 산정하여 가점을 주는 항목이므로 유주택자는 당연히 가점이 없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분양권을 소유하고 아직 주택 소유를 하지 않은 경우에도, 유주택자와 동일하게 가점이 없습니다. 

무주택기간의 산정은 청약 신청자가 만 30세가 되는 날부터 주택의 모집공고일까지 가산합니다. 만 30세가 되기 전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부터 가산합니다.

 

 

3. 부양가족 선택하기

 

부양가족 가점은 부양가족이 많을 수록 높습니다. 배우자 여부를 선택하고, 동일등본 내 3년 이상 계속 등재된 직계존속(부모/조부모)을 선택합니다. 신청자 본인 직계존속과,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각각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직계비속(자녀/손자녀)를 선택합니다. 직계비속도 마찬가지로 동일등본 내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의 경우 배우자 분리세대의 경우에도 배우자 있음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직계존속의 경우, 외국인이거나 요양시설 및 해외 체류 중인 직계존속은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직계비속의 경우, 혼인 중이거나 혼인한 적이 있는 자녀의 경우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청약가점 계산기
부양가족은 직계존속, 직계비속 인원을 선택

 

4. 청약통장 가입일 입력하기

 

청약 가점에서 중요한 청약통장 가입일을 표기하는 항목입니다. 청약통장 최초 가입일을 입력하고,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청약통장의 종류가 중간에 바뀌거나 금액이 바뀐 경우, 가입자 명의가 바뀐 경우에도 최초가입일을 기준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2년을 초과한 경우, 2년만 인정됩니다.

 

5. 가점 총점 계산하기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가입일을 모두 기입했으면, 맨 아래쪽에 있는 '가점 계산하기'를 클릭하여 청약가점 계산하기를 작동시킵니다. 3가지 항목의 가점이 모두 더해져서 총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무주택기간을 9년이상~10년미만으로 하고, 본인의 직계존속은 1명, 배우자 직계존속은 0명, 직계비속 자녀는 2명으로 하였습니다. 최초 청약통장 가입일은 2010년 8월 1일로 지정해 보았습니다. 청약가점 총점은 59점이 나왔습니다.

 

청약가점 결과 확인 화면
59점의 청약 가점 점수

 

6. 청약가점 안정권 따져보기

 

예시로 해본, 청약가점계산기를 확인해보면, 59점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이 점수는 청약에 당첨될 수 있는 점수일지 궁금할 것입니다. 이 때 따져보아야 할 것이 최근 당첨된 청약의 가점 상황입니다. 최저 가점과, 최고 가점 자료를 찾아보면, 어느 정도면 안정권일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당첨 청약 가점은 아파트마다 모두 다릅니다. 인기가 높은 아파트의 경우 청약 가점 점수가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 인기있는 아파트의 경우, 청약가점 커트라인이 65점 내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약가점이 그 이하라면 당첨될 확률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아파트의 경우 60점 내외로 청약가점 커트라인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아파트라도 평형에 따라 가점의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형에 따라 55점 내외인 경우도 있고, 60점인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가점으로 아파트 청약 당첨 전략 짜기

 

청약가점계산기 안정권 커트라인 계산하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청약을 바라는 분들은 가점 관리를 꼭 하셔야 합니다. 가점이 몇 점 차이로 당첨이 갈리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정주리씨가 한강뷰 아파트를 분양받아서 내집 마련에 성공하셨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다자녀 신공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하던데, 이렇게 가점에서 유리한 항목이 있다면 꼭 그 점을 청약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청약가점계산기를 통하여 본인의 현재 상태를 체크해보시고, 원하는 곳에 청약을 위해 좋은 전략을 짜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