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돔이란?

열돔현상으로 우리나라 기온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요즘 푹푹 찌는 날씨에 열대야까지 더위가 기승을 부르고 있는데요. 이제부터 더 큰 더위가 다가올거라고 합니다. 그 원인은 바로 열돔 현상 때문인데요. 열돔이란 어떤 현상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열돔이란?

 

며칠 동안 기온이 오르면 시원한 소나기가 더위를 식혀주곤 했었습니다. 대기 상층부에 찬공기와 하층부에 더운 공기가 만나서 대기가 불안정해졌기 때문인데요. 이 소나기는 기온을 5~6도 정도 낮춰주어 대기를 시원하게 식혀주는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이런 소나기는 당분간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열돔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열돔 현상

 

티베트 고기압(고온건조) + 북태평양 고기압(고온다습) 

 

대기 상층에 고온건조한 티베트 고기압과 대기하층에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서, 대기 상층과 하층이 모두 더운 공기로 뒤덮이는 현상이 바로 열돔입니다. 더운 공기가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돔 형태로 그 지역을 감싸는 것이죠. 우리나라가 오늘부터 당분간 이 열돔 안에 갇힐 것으로 예상되어 매우 더운 날씨가 예상되는 것입니다.

 

열돔현상-설명-그래픽
열돔이란

 

엎친데 덮친격으로 6호태풍 '인파'가 동해안으로 향하고 있어 우리나라에 열기를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인파-경로
태풍 '인파' 접근

 

요즘 미국, 캐나다 일부 지역의 기온이 50도 안팎으로 올라간다는 뉴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모두 열돔현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50도면 밖에 놓아둔 달걀이 익는 수준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더위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아마도 이런 수준까지는 안 갈테지만, 열돔 현상이란 정말 무서운 것이네요.

 

 

열돔 현상의 원인

 

아직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열돔 현상의 원인으로 지구 온난화를 꼽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지속적인 배출로 온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록적인 기온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데, 열돔 현상이 바로 그 기온 상승의 원인인 것이죠. 

 

2018년의 우리나라 열돔 현상

 

2018년 우리나라는 비슷한 열돔 현상을 맞이한 바 있습니다. 장마가 일찍 끝나고, 지금처럼 티베트 고기압과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서 열돔 현상을 일으키며 기록적인 폭염을 맞이했었죠. 당시 폭염은 31.4일이 이어지며 기록적인 수치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올해 양상이 2018년의 우리나라 대기 상황과 비슷하여 올해도 비슷한 열돔 현상으로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열돔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열돔은 폭염을 몰고 오며, 폭염은 온열 질환을 야기시킵니다. 모두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기온이 많이 오르는 시간은 바깥 활동을 삼가고, 불가한 상황이라면 수시로 몸을 시원한 곳에서 쉬게 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시어 온열 질환에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어려운 시국에 폭염까지 겹치고, 거리두기 4단계까지 이어지고 있는 이 시기가 참 힘들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아무쪼록 모두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