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배수호스 교체 방법

에어컨 배수호스 교체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희 집 에어컨 호스가 오래되서 깨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배수호스를 구매해서 셀프 교체 시공을 했습니다. 규격에 맞는 호스와 호스 연결 소켓, 비닐 점착테이프만 있으면 누구나 셀프로 에어컨 배수호스를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베란다가 물바다가 되지 않도록, 에어컨 배수호스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1. 규격에 맞는 호스를 필요한 길이만큼 구매한다

 

 

에어컨 배수호스는 쿠팡이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왠만한 쇼핑몰에서는 모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호스, 에어컨 배수호스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상품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 배수호스의 규격입니다. 가정용 에어컨은 대체로 16mm 또는 19mm를 사용하는데, 어떤 규격에 해당하는지 알고 있어야 정확하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필요한 길이도 줄자로 체크하여, 정확히 구매해야 합니다. 에어컨 배수호스는 대부분 미터 단위로 판매합니다.

 

2. 배수호수와 더불어 연결 소켓, 점착테이프를 구매한다

 

 

배수호스만 구매해서 집에 있는 테이프로 이어 붙이려고 생각하셨다면, 다른 방법을 권고 드립니다. 며칠 정도는 버틸 지 몰라도, 곧 물이 새고 호스가 분리될 가능성이 큽니다. 미관상도 보기 안좋습니다. 배수호스를 구매할 때 함께 구매할 수 있는 호스 연결 소켓과 비닐점착테이프를 꼭 함께 구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얼마 안되는 가격의 이 물품들을 구매함으로써 작업은 훨씬 더 견고하고 편리해집니다. 연결 소켓은 호스 구매 시, 무상으로 제공하는 업체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깨진 호스를 제거하고 연결 소켓으로 연결 후, 점착테이프로 고정한다

 

깨진 호스를 제거합니다. 이 때, 새로 구매한 배수호스를 연결하기 편한 지점이 있다면, 그 지점을 절단합니다. 호스를 절단했으면 연결 소켓으로 두 호스를 연결합니다. 연결 소켓 필요없이, 두 배수호스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다면 그렇게 작업하셔도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연결 소켓이 있었으나, 호스끼리 잘 연결되어 소켓없이 진행했습니다. 호스를 연결했다면, 연결 부위에 물기를 마른 수건 등으로 닦아줍니다. 마지막으로 폴리염화비닐점착테이프로 연결 부위를 단단히 여러번 감아줍니다. 연결 부위를 견고하게 해줘야 물이 새지 않습니다. 비닐점착테이프는 쫀뜩한 느낌으로 매우 잘 점착되니, 작업이 어렵지는 않으실겁니다.

 

배수호스 테이프 연결소켓연결소켓 테이프
에어컨 배수호스 연결 모습

 

4. 물이 새지 않는지 몇 시간 동안 확인한다

 

배수호스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주변에 물기를 모두 제거하고 작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몇 시간 정도 지나서 물이 모두 마른 상태에서, 더 이상 물이 고여있지 않다면, 작업이 잘 된 것입니다. 물이 조금이라도 고인 것이 보인다면, 어느 지점에선가 물이 새고 있다는 것이므로, 추가적으로 누수를 체크하여 보강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에어컨 배수호스 교체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 호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부식되어 부서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물이 새어 베란다를 물바다로 만들곤 합니다. 이 때, 배수호스와 연결 소켓, 비닐점착테이프만 있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배수호스 교체 방법 셀프로 해보시고, 깔끔하고 뽀송한 베란다를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