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신청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재난지원금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지 궁금한 분이 많으실텐데요. 각 업종마다 지원금액이 다르니, 미리 확인해보고 재난지원금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 플러스) 금액과 지원 대상, 신청 방법, 수령 시기를 정리해봤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금액 및 대상 신청방법 정리
4차 재난지원금 금액은 업체마다 50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집합금지 연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에 대한 지원이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의 각 업종별 금액과 지원 대상, 그 밖의 주요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바로 다음주(3월 29일)부터 지급이 시작되므로,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꼭 확인하시어 수령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급시기(홈페이지)
정부가 3월 29일(월요일)부터 대상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재난지원금 대상"이라는 알림 문자를 보내게 됩니다. 이 문자에 받겠다고 답하게 되면, 이미 계좌 등록이 된 분에 한하여 곧바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수령하시는 분은 매출 감소가 확인된 후, 4월 중순부터 지급이 시작되게 됩니다.
추후 버팀목자금 플러스 홈페이지에서 4차재난지원금의 신청 및 신청 결과 확인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현재 준비중)
4차 재난지원금 금액
- 집합금지 연장 업종 : 실내체육시설, 노래방 등 11종 => 500만원
- 집합금지 완화 업종 : 학원 등 2종 => 400만원
- 집합제한 업종 : 식당, 카페, 숙방, PC방 등 10종 => 300만원
- 여행업 등 업종 평균매출 60% 이상 감소 => 300만원
- 공연업 등 업종 평균매출 40~60% 감소 => 250만원
- 전세버스 등 업종 평균 매출 20~40% 감소 => 200만원
- 매출 감소 일반 업종 => 100만원
- 법인 택시기사 => 70만원
- 전세버스 기사 => 70만원
- 노점상(사업자 등록자) => 50만원
-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 기존 수령자 50만원, 신규 수령자 100만원
- 부모의 실직 폐업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대학생 => 5개월 간 250만원(근로장학금)
- 돌봄서비스 종사자 => 50만원
4차 재난 지원금 소상공인 융자 지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신용 소상공인에게도 융자지원이 이루어집니다.
- 저신용으로 대출이 곤란한 특별피해업종 소상공인 => 1천만원 한도 직접 융자(금리 1.9%)
4차 재난 지원금 농어업 지원
농어업에 대한 피해지원, 인력지원, 자금지원 등의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 방역 조치 등으로 매출 감소 피해 농어업 가구 => 1백만원 상당 바우처 지원
4차 재난 지원금 여행 공연업계 단가 인상
많은 여행업계가 폐업하고 있는 요즘 입니다. 가장 큰 업체인 하나투어마저 휘청이고 있는 있기 때문에, 중소 업체의 사정은 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공연업계도 마찬가지죠. 그리하여 이번 4차 재난 지원금 대상에서 여행업 및 공연업계 지원 자금 단가가 인상되었습니다.
여행업의 어려움에 전세버스 기사님들도 소득이 줄었습니다. 이에 전세버스 기사님들에게도 70만원의 소득안정자금이 지원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방역조치 대상 소상공인의 전기 요금을 3개월간 감면
- 집합금지 업종 => 50% 감면
- 집합제한 업종 => 30% 감면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플러스)에 대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계신 소상공인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지원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하는 혜택을 꼭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