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뜻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는데요. 위드 코로나란 무엇인지,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 우리 생활에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뜻 무엇인가요
위드 코로나란 영어로 "with Corona"를 말하는데, 'with' 함께, 'Corona' 코로나, 즉, 코로나와 함께 하는 삶, 즉 코로나와 공존하는 삶을 얘기합니다.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기대할 수는 없으니 코로나와의 공존하는 삶을 모색하여 사는 삶을 말하는거죠.
위드 코로나 시대, 우리나라도 코로나와의 공존으로 방향을 결정했고, 단계적 일상회복 이라는 이행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관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달라지는 점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코로나19 홈페이지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발표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는 배경, 이행 필요성, 위험 요인 등 아주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 단계적 일상회복이 되면 우리 삶에 어떤 부분이 바뀌게 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카페 영업시간 제한 해제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가 시행되면, 그동안 제한되었던 식당과 카페의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됩니다. 당장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영업시간 제한은 많은 소상공인 분들에게 실질적인 손실을 가져왔던 부분인데, 이것이 해제되면 다소 숨통이 트일 것 같습니다. 다만 사적모임 인원 제한은 적용됨으로 이 기준에 맞춘 단체 손님 제한은 신경쓰셔야 할 것입니다. (바로 아래 설명)
사적모임 제한 완화
사적모임에 대한 제한이 완화됩니다.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허용됩니다. 하지만 식당과 카페는 조건이 있는데요. 백신 미접종자는 4명까지로 제한됩니다. 즉 사적모임 제한에 따라 수도권 식당에서 10명이 모일 수는 있으나, 미접종자 4명, 접종자 6명 방식으로 총 인원을 맞춰야 하고, 미접종자 인원수도 최대 4명까지로 조절해야 합니다. 비수도권에서는 미접종자 4명, 접종자 8명 방식으로 최대 인원을 조절해야 합니다. 접종자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방역패스(백신 패스)로 본인이 백신 접종자 또는 코로나 음성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포스팅 하단에 설명)
영화관 팝콘
이제 영화관에서는 조조영화나 심야영화 등 언제든지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상영에 대한 제한이 사라진건데요. 뿐만 아니라, 방역 패스(백신 패스)를 이용하면 팝콘과 콜라 등 취식도 가능해집니다.
야구장 치맥
야구장에서도 취식이 가능해집니다. 야구장은 뭐니뭐니해도 치맥을 많이 즐기시죠. 이제 야구장 치맥도 가능해집니다. 다만, 접종자 전용구역이 정해져 있어 접종을 마친 사람들만 있을 수 있는 구역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접종자 전용구역은 100% 좌석 입장이 가능하나, 그 외 구역은 접종 구분없이 50%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독서실 이용
독서실이나 스터디카페는 수도권 기준으로 24시까지만 이용 가능하게 제한되어 있었으나, 11월 1일부터 시간 제한없이 이용가능하게 바뀝니다.
헬스장 이용
방역패스(백신패스)를 이용하면 헬스장 이용이 24시간 가능해집니다. 현재 22시까지만 가능하여, 많은 헬스매니아들의 불만이 많았던 부분인데, 이 부분의 제한이 풀리게 됩니다. 음악속도 제한, 샤워실 이용 불가 등의 제한도 풀리게 됩니다. 이제 백신만 잘 접종하셨으면, 마음대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은 의무사항입니다.
노래연습장 이용
현재 22시까지 제한되는 노래연습장의 이용은 24시까지로 연장됩니다. 방역패스, 즉 백신 접종증명 또는 코로나 음성확인이 된 사람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결혼식 인원
결혼식은 기본적으로 접종 구분없이 100명 미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접종완료자와 미접종자가 구분될 경우 , 49명에 미접종자와 201명의 접종완료자를 더해 총 250명의 입장이 가능해집니다. 더불어 모든 입장 인원이 접종완료자일 경우 500명 미만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콘서트 인원
현재 야외, 임시공연장 등의 비정규 콘서트는 불가한데요. 대형 콘서트나 팬사인회는 접종완료자만 참여할 경우 500명 미만까지 가능해집니다. 그 이상의 규모는 문체부 승인하에 가능합니다.
행사 집회 인원
접종 구분없이 100명 미만까지의 행사나 집회가 가능해집니다. 접종완료자만으로 참여할 시 500명 미만까지 가능해집니다.
교회 인원
교회나 법당에서 드리는 예배, 법회 등의 종교활동은 50%로 제한됩니다. 백신 접종자만 모일 경우에는 100% 수용인원만큼 모일 수 있고, 성가대 등 노래를 부르는 행위도 가능해집니다.
유흥시설 영업시간
식당과 카페는 이번 1단계 단계적 일상회복을 통해서 영업시간 제한이 풀어집니다만, 다중이용시설 중 유흥시설은 영업시간이 24시까지로 제한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에서는 유흥시설의 영업시간 제한도 풀리게 될 예정입니다.
방역 패스
위드 코로나 뜻과 함께 위드코로나로 바뀌는 삶의 모습들을 정리해보고 있는데요. 많은 것들이 단계적 일상회복을 통해 제한이 풀어지게 됩니다만, 여전히 제한이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 들 중 상당수는 방역 패스를 도입하여, 백신 접종 또는 음성확인서가 발급된 사람들에게만 허용되는 것들도 많습니다.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에서는 방역패스가 있어야만 출입이 가능하며, 특히 유흥시설에는 방역패스 중 음성확인서가 있더라도 백신 미접종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방역패스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드 코로나 뜻과 함께 단계적 일상회복이 되면서 우리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방역을 위해 제한되었던 많은 것들이 풀리게 되면서 우리 삶의 활력이 불어넣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수의 감염자수는 위드 코로나에 대한 우려를 낳기도 하는데요. 백신 접종과 실내 마스크 착용, 백신 패스의 철저한 체크 등으로 잘 통제하며 상황을 잘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당분간은 달라지지 않는 것, 실내 마스크 착용은 앞으로도 계속 제한되니, 음식 섭취 이외에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